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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에스씨이, 한국 주도 소외계층 위한 소프트웨어 글로벌 시장 개척

장애인과 고령자를 위한 모바일 접근성 개선 소프트웨어
한국의 중소기업이 개발, UN WSIS Forum에서 발표

장애인과 고령자와 같은 정보소외계층이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사용함에 있어 불편하지 않도록 ‘모바일 접근성’을 개선하는 기술을 한국의 중소기업이 개발해 4월 8일부터 12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진행되는 정보사회세계정상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UN은 이번 회의기간 중 4월 8일을 ‘접근성의 날’로 정하고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다양한 접근성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한국은 접근성 전문기업인 에스씨이가 초대되어 자사의 모바일 접근성 솔루션인 ‘forApp’과 인공지능개발을 발표한다.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이며, 정보 소비의 질이 인간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시대로 가속화되고 있다. 현재는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가 정보 소비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장애인과 고령자와 같은 정보 소외 계층에게는 모바일 기기에서의 정보 접근성 부족으로 인해 상대적인 정보 소비의 차별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예를 들면, 작은 글자로만 구성된 모바일 정보는 시각장애인이나 고령자 등이 콘텐츠를 소비하기가 어려운 경우에 해당된다. 고령화가 증가될수록 정보격차는 더욱 심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8년 2월 21일 ‘국가정보화 기본법’이 개정되어 모바일 접근성에 대한 의무화가 시행되었고 2019년 상반기부터 ‘모바일 접근성 인증제도’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에 웹사이트 접근성과 달리 모바일 소프트웨어는 소스 등을 확인하기 어렵고 접근성을 검증함에 있어 모호한 부분이 많아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어려움이 있다. 기관과 기업의 접근성 개선 업무를 간소화하는 자동화된 솔루션이 시장에서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국내외 7000여개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접근성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만들어진 점검 결과와 개선 방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한 전세계 접근성 전문가들에게 ‘forApp’ 솔루션을 배포하여 모바일 접근성 개선을 촉진하고 건전한 생태계 구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모바일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하여 장애인과 고령자를 위한 인공지능 개발에 시간을 단축하려고 한다.

에스씨이의 손학 이사는 “4차산업시대의 모바일과 사물인터넷 환경에서는 접근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장애인이나 고령자에게 정보의 격차가 생겨 차별을 더욱 증가시키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장애인이나 고령자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바라볼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차별받지 않도록 사람 중심의 연구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번 정보사회세계정상회의는 개발 공동체를 위한 ICT에 관해 논의하고 국가간 계층간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진행되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로 유엔, 국제전기통신연합, 국제 연합 교육 과학 문화기구, 국제 연합 개발 계획, 국제연합무역개발회의 등이 주관한다. 참가자는 2500여명으로 정부, 시민사회, 학계, 기업, 국제기구의 전문가를 포함해 150개 이상 국가에서 온 500명이 넘는 고위급 지도자들이 포함돼 있다.

한편 에스씨이는 접근성 전문 강소기업으로 모바일과 사물 인터넷 관련 접근성 표준 개발과 솔루션 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자사의 솔루션인 ‘forApp’은 현재 국제표준화기구인 W3C에 모바일 접근성을 점검하는 세계 최초의 솔루션으로 등재되어 있으며, 지난 2018년 12월 중국 우시에서 진행된 국제표준화기구인 ITU-T SG20 회의에서는 ‘사물 인터넷 접근성 국제표준’을 승인시켜 4차산업분야의 접근성 국제표준을 미국과 함께 한국 주도로 선도하고 있다.

세계 코딩대회, 원더리그에서 마르시스 지원 한국팀 수상 쾌거

2018-19 원더리그 세계 대회의 최종 수상팀이 5월 초, 마침내 발표되었다. 원더리그 세계 대회는 올해 4번째를 맞이하는 글로벌 코딩 로봇대회로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 중등 3개 부문에서 코딩 로봇 대시, 닷, 큐를 활용하여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대회이다. 대회를 주최하는 원더워크샵은 각 부문의 상위 5개 팀과 대상 3팀을 선정하여 5000달러 상당의 STEM 상금을 수여한다. 원더리그 세계 대회는 지난 2018년 9월부터 2019년 4월까지 7개월 동안 69개국에서 7900여 팀, 3만5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가하여 역대 대회 중 가장 많은 참가 인원을 기록하였다. 전 세계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코딩 실력을 겨루며 명실공히 세계 최대 규모의 코딩 대회로써의 그 명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원더리그 세계 대회 수상팀은 세계 대회답게 수상팀은 미국, 대만, 중국, 캐나다, 포르투갈 등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의 팀들이 선정되었다. 그 중 우리나라에서 출전한 팀 한이 중등 부문에서 상위 5개팀 중 한 팀으로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원더리그 주최 측인 원더워크샵은 이번 원더리그 세계 대회에 참여한 모든 팀들이 로봇과 코딩을 통해 뛰어난 디

벨벳,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투약보조제 웰케어 제품세미나 진행

벨벳이 지난 7일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 웰케어에 대한 제품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웰케어의 투약보조제로서의 기능과 생유산균 효소제로서의 기능을 중점으로 진행됐으며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스코필드홀에서 약 40여명의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소속 수의사와 관계자가 참석했다. 웰케어는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로 기존의 반려동물 투약방법의 문제점에 착안해 벨벳이 개발한 제품이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에 약을 먹이기에 급급해 간식이나 꿀, 잼, 고구마 등에 약을 비비거나 숨겨서 반려동물에 투약했지만 간식, 꿀, 잼, 고구마 등은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위산으로부터 약물을 보호하는 능력이 없어, 약물이 위에 체류하는 동안 위산에 노출돼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웰케어는 오일성분을 주성분으로 한 겔타입 제형으로, 오일성분이 약물을 보호하듯 감싸 위산으로부터 약물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웰케어에 함유된 효소가 약물의 체내흡수를 도와 약효를 높여준다. 웰케어의 약물보호효과는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됐다. 신체검사에서 임상적으로 건강한 수컷 비글견 6두를 대상으로 진행했고 3두는 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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