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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일반

구글코리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주관하는 4차 산업혁명 대응 ‘일과 노동의 미래’ 세미나 후원

지난 26일, 자동화로 인한 일의 변화와 대응 준비에 대한 ‘일과 노동의 미래’ 논의
‘자동화를 넘어 연대와 성숙으로’라는 주제로 ‘일의 미래’ 포럼 전문가들의 제언 모아
일의 변화에 대응할 ‘메타 역량’ 및 ‘장인성’ 필요성 강조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는 ‘일과 노동의 미래’를 주제로 자동화로 인한 일의 변화와 이에 따른 대응 제언을 발표하는 세미나를 지난 26일 오후 프레스센터에서 열었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가 주관하고 구글코리아가 후원하는 ‘일과 노동의 미래-자동화를 넘어 연대와 성숙으로’ 세미나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시대, 초연결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일과 노동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 사회의 대응 방향을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세미나는 연결과 자동화 시대의 일의 미래, 일의 미래에 대처하기 위한 연대와 성숙, 산업혁명위원회 장병규 위원장님과 대화등 세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일의 미래’ 포럼이 지난해 5월부터 약 1년간 디지털 시대가 초래한 일의 변화와 대응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탐구한 결과를 포함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일의 미래’ 포럼은 평소 일의 변화에 관심을 가져온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되었다. 이준웅 교수, 이호영 박사, 허재준 박사등 전문가들은 정부, 학계, 연구계 및 현장 등 다양한 분야를 대변하고 있다.

● 일의 미래에 대한 전문가들의 진단

‘일과 미래' 포럼이 도출한 일과 노동의 미래에 대한 진단은 우선 일에 대한 우리 사회의 대처방식과 자세가 문제이며 일자리는 찾아야 할 대상이라기보다 대응해야 할 상황이기에 직장보다는 직무를 중심으로 변화에 대응하는 양상에 주목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일의 변화란 숙련의 변화, 즉 일의 개념과 일하는 방식의 변화이므로 앞으로 메타 역량과 함께 장인정신과 숙련성을 넘어서는 장인성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스스로, 또 사회 구성원이 함께 이런 역량을 갖출 수 있는 모범사례들로 어썸스쿨, 모두의연구소, 헤이조이스 및 루트임팩트와 같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과 커뮤니티 등을 언급했다.

● 일의 미래에 대한 전문가들의 제언

자동화 시대에 맞춰 변화하는 일과 노동의 미래에 대응하기 위한 제언으로 무엇보다 배움의 방식이 바뀌어야 하며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혁신을 반영한 교육체계 개혁이 필수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혁신을 위한 개인 및 집단의 자발적인 실험과 노력에 주목하고 이런 시도가 가능한 환경을 마련하는 일이 중요하며 정책도 이런 관점에서 준비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일자리의 변화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불안은 이해할 수 있으나 각자도생 또는 집단압력 등을 사용한 전통적인 대응 방식만으로는 불안을 해소할 수 없다고 제언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직무 중심의 사고방식을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는 직무의 속성에 주목해서 직무의 연결성과 경험의 확장성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하며 대응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일의 미래' 포럼을 이끌고 이번 세미나를 주최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이준웅 교수는 “이 보고서는 예측이 아닌 현실에 집중하고, 함께 하는 실천적 행위, 변화의 현장에서 자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모색과 준비작업에 초점을 두었다”며 “시민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자동화로 인한 ‘일의 미래’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워킹 스페이스 ‘헤이그라운드’를 운영하고 있는 루트임팩트의 허재형 대표는 “헤이그라운드에는 현재 70여개사 530여명이 상주하고 있고,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임팩트를 지향하는 기업가, 그리고 이들의 비전을 공유하는 개발자, 디자이너, 법률전문가, 재무전문가 등이 커뮤니티 안에서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회사들이 성장하며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고 있다”며 “새로운 기술 시대에는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다는 것을 실제 현장에서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과 노동의 미래’ 세미나에서 나온 아이디어와 쟁점을 기반으로 보완한 최종 보고서는 다음 달 중으로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홈페이지와 구글코리아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세계 코딩대회, 원더리그에서 마르시스 지원 한국팀 수상 쾌거

2018-19 원더리그 세계 대회의 최종 수상팀이 5월 초, 마침내 발표되었다. 원더리그 세계 대회는 올해 4번째를 맞이하는 글로벌 코딩 로봇대회로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 중등 3개 부문에서 코딩 로봇 대시, 닷, 큐를 활용하여 주어진 미션을 해결하는 대회이다. 대회를 주최하는 원더워크샵은 각 부문의 상위 5개 팀과 대상 3팀을 선정하여 5000달러 상당의 STEM 상금을 수여한다. 원더리그 세계 대회는 지난 2018년 9월부터 2019년 4월까지 7개월 동안 69개국에서 7900여 팀, 3만50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가하여 역대 대회 중 가장 많은 참가 인원을 기록하였다. 전 세계의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코딩 실력을 겨루며 명실공히 세계 최대 규모의 코딩 대회로써의 그 명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원더리그 세계 대회 수상팀은 세계 대회답게 수상팀은 미국, 대만, 중국, 캐나다, 포르투갈 등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의 팀들이 선정되었다. 그 중 우리나라에서 출전한 팀 한이 중등 부문에서 상위 5개팀 중 한 팀으로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원더리그 주최 측인 원더워크샵은 이번 원더리그 세계 대회에 참여한 모든 팀들이 로봇과 코딩을 통해 뛰어난 디

벨벳,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투약보조제 웰케어 제품세미나 진행

벨벳이 지난 7일 서울대학교 동물병원에서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 웰케어에 대한 제품세미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웰케어의 투약보조제로서의 기능과 생유산균 효소제로서의 기능을 중점으로 진행됐으며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스코필드홀에서 약 40여명의 서울대학교 동물병원 소속 수의사와 관계자가 참석했다. 웰케어는 반려동물전용 전문투약보조제로 기존의 반려동물 투약방법의 문제점에 착안해 벨벳이 개발한 제품이다. 기존에는 반려동물에 약을 먹이기에 급급해 간식이나 꿀, 잼, 고구마 등에 약을 비비거나 숨겨서 반려동물에 투약했지만 간식, 꿀, 잼, 고구마 등은 수용성 물질이기 때문에 위산으로부터 약물을 보호하는 능력이 없어, 약물이 위에 체류하는 동안 위산에 노출돼 파괴될 가능성이 높다. 웰케어는 오일성분을 주성분으로 한 겔타입 제형으로, 오일성분이 약물을 보호하듯 감싸 위산으로부터 약물이 파괴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웰케어에 함유된 효소가 약물의 체내흡수를 도와 약효를 높여준다. 웰케어의 약물보호효과는 경북대학교 수의과대학에서 진행한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됐다. 신체검사에서 임상적으로 건강한 수컷 비글견 6두를 대상으로 진행했고 3두는 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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