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4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자료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 생생한 20대 트렌드 리포트 발간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5-12-11 14:34:29
  • 조회수 : 2496
  • 추천수 : 0

2016년도 상반기 20대 트렌드 리포트 
미래 트렌드 예측은 20대를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2016년 상반기, 20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고 싶은 이들을 위한 필독서

(뉴스와이어) 매년 누구보다 20대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20대의 생생한 트렌드를 예리한 시선으로 포착해 온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어느덧 6번째 20대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했다. 

이번 트렌드 리포트에서도 날 것 그대로의 20대 트렌드를 전하기 위해 20대가 자주 사용하는 언어와 즐겨가는 온라인 커뮤니티, 직접 찍은 사진 이미지 등 생생하고 풍부한 실제 사례들을 담았다. 기존 설명 위주의 트렌드 예측서에서 나아가 실제 활용 예시를 통해 20대의 모습을 가장 가깝고 생생하게 보여주는 것은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발간하는 트렌드 리포트만의 매력이다. 뿐만 아니라, 2015년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 리서치 결과부터, 취업 시장 및 대학생 대외활동의 최신 경향, 20대와 관련한 빅데이터 분석, 20대의 속마음을 엿볼 수 있는 데이터 인포그래픽까지 오늘날 20대의 면면을 다채롭게 보여줄 수 있도록 구성했다. 

2016 S/S 20‘s Trend Report를 통해 20대를 연구하며 쌓아온 데이터베이스와 트렌드 분석 노하우를 바탕으로 20대와 함께 보고 듣고 놀면서 찾아낸 2016년 상반기 20대 트렌드 예측 키워드 5가지를 만나보자. 

20대와 20대의 일상을 소개하는 용어는 그들과 닮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 집필진의 생각. 그렇게 탄생한 5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자. 

*ㅇㅈ세대, 페이크슈머, 댓글리케이션, 소소잼, 권태기. 

ㅇㅈ세대: 인정을 당당히 요구하는 20대 

페이크슈머: 가치있는 가짜를 소비하는 20대 

댓글리케이션: 댓글로 소통하는 20대 

소소잼: 소소한 것에 재미를 느끼는 20대 

관태기: 관계에 권태로움을 느끼는 20대 

20대의 놀이터인 소셜미디어 이용 경향 키워드 3가지, 20대의 끝없는 고민인 취업 시장의 최신 경향 키워드 4가지, 20대가 만들어 내고 사용하고 있는 신조어 30가지를 통해 지금 20대의 언어와 문화를 들여다보자. 

오늘날 20대에게 소셜미디어는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놀이터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20대의 소셜미디어 이용 경향을 ‘셀미디어 시대’와 ‘연결이 만들어내는 가치’, ‘정치의 콘텐츠화’라는 3가지 키워드로 설명하고 있다. 

소셜미디어가 놀이터라면 20대의 가장 큰 고민은 누가 뭐래도 취업이다. 본문에서는 취업 시장의 최신 경향 역시 ‘죄상(商)합니다’, ‘카오스펙 시대’, ‘쇼미더경력’, ‘취줏생’이라는 4가지 키워드로 깔끔하게 정리해냈다. 

또한 20대와의 대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모든 이들을 위한 신조어 사전, ‘핫 딕셔너리’도 있다. 망붕, 갭모에, 광광우럭따, 헬조선 등 제대로 읽기도 어려웠던 20대 용어 중 가장 ‘핫한’ 것으로 30개를 엄선해서 소개하고 있다. 

2015년 20대가 가장 사랑한 브랜드를 선정한 2015년 20대 탑브랜드 어워드, 2015년 대학생 대외활동 경향을 분석한 2015년 아웃캠퍼스 트렌드, 온라인에서 자주 언급한 단어를 통해 20대를 분석한 빅데이터로 보는 20대, 한 해 동안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본 20대의 속마음을 보기 쉽게 정리한 인포그래픽을 통해 20대 소비자의 생각과 취향을 엿보자. 

20대 소비자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 마케터들이라면 솔깃할만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지난 2015년 한 해 동안 생활, 미용/패션, 학습, 음식/음료 등 각 분야별로 20대가 선택한 최고의 브랜드와 이유를 함께 보여주는 2015년 20대 탑브랜드 어워드는 20대 소비자를 매료시키는 브랜드의 조건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또 기업과 대학생의 연결고리인 대외활동의 지난 해 경향을 점검하고 수치를 통해 분석한 2015 아웃캠퍼스 트렌드는 20대가 선호하는 대외활동 유형을 보여준다. 이 밖에 온라인에서 자주 언급한 단어 텍스트를 통해 금수저, 스터디, 롤모델 등 특정 주제 관련 20대의 인식을 도식화한 빅데이터로 보는 20대, 대학내일 20대연구소의 연구결과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한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20대 등 사회 전반에 대한 20대의 생각을 보기 쉽게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오늘 11월 13일 금요일부터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등을 비롯한 국내 주요 서점 및 온라인 서점을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전자책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20slab 
홈페이지 http://20slab.naeilshot.co.kr/ 

추천

네티즌 의견 0

'SNS 사진 맛집 완성'…삼화페인트, 부식 효과 내는 신규 바닥재 출시

삼화페인트공업㈜은 독특한 무늬와 화려한 색채가 장점인 인테리어용 친환경 바닥재 '컬러데코 메탈플로어'를 본격 출시했다. 최근 MZ세대가 국내 소비 시장을 주도하면서 MZ세대 맞춤형 소비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SNS로 자신을 뽐내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다양하고 개성 있는 인테리어에 대한 고객 선호도가 증가하는 추세다. 삼화페인트가 선보인 '컬러데코 메탈플로어'는 MZ 세대 트렌드에 맞춰 개발한 수용성 인테리어 바닥재다. 이 제품은 금속의 부식 효과를 통해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다섯 가지로 이뤄진 색채 구성은 개성 있는 공간 속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특히, 이 제품은 시공환경과 작업자의 감각에 따라 각기 다른 무늬가 완성되기 때문에 나만의 고유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다. 이 제품은 부식 효과를 내는 제품이지만 환경표지 인증과 실내공기질 인증을 취득한 친환경 바닥재다. 한국에스지에스에서 '컬러데코 메탈플로어'의 오염물질 방출을 시험한 결과, 화학물질인 폼알데하이드 및 톨루엔은 불검출됐으며,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은 0.778㎎/(m2·h)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환경표지 인증 기준치인 1.0㎎/(m2·h)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

통일의 바람, 레드로드에 불다…'제2회 한반도 대축제' 개최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마포구협의회(협의회장 조성민)와 함께 '6.15 남북공동선언'의 25주년을 기념하고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제2회 한반도 대축제'를 6월 7일 레드로드 R5, R6에서 개최한다. 올해 축제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기리고 긍정적인 통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주민과 9개 관계기관, 탈북민 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으로 꾸민다. 이번 행사는 낮 12시부터 레드로드 R5에서 다양한 체험 부스 프로그램으로 시작한다. 현장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평화통일을 기원하며 한반도를 함께 그리는 '공동미술 프로젝트 多(다)르지만 多(다)함께', '평화의 소중함, 전쟁 음식 체험하기', '통일 염원 부채 만들기' 등 다채로운 부스를 운영한다. 특히 대형 태극기에 직접 통일을 염원하는 메시지를 작성하는 '우리가 만드는 태극기' 프로그램도 큰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통일의 주역이 될 미래 세대가 참여한 '마포구 평화통일 그림 그리기 공모전'의 작품도 전시해 주민뿐 아니라 레드로드 관광객에게 평화통일의 중요성과 소망을 널리 알릴




칼럼